본문 바로가기
취미/취미 25현 가야금

25현 가야금 조율 #왕초보#취미 가야금

by sonohee 2024. 1. 18.
반응형

가야금은 조율을 미리 해야 해요.

조율하는 어플이 있는데 무료인 어플이 있어서 소개해드릴게요!

가야금 선생님께 소개받은 어플인데 '사운드 코르셋 튜너&메트로놈'이라는 어플입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다 다운 가능합니다.

이것만 있으면 조율이 다~ 가능합니다^^

물론 튜너기도 있겠지만 저는 돈 주고 구매하지는 않았어요..

어플로도 충분하더라고요^^

전 똥귀라서요ㅜㅜ

조율

25현 가야금에서는 b(플랫)이 3개 혹은 4개가 붙어있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조율이라고 합니다.

빨간 화살표 보이시죠?

거기가 좌단이라고 하는데요 그 좌단을 열면 25개의 조임못이 있어요.

빨간 네모의 조이개로 조였다 풀었다 하면서 음을 맞추시면 됩니다!

조이개는 좌단 안에 있기도 하고 외부에 꽂혀있기도 합니다.

단!! 살살 아주 살살하세요.

팍팍 돌리시면 가야금 줄이 팍! 하고 끊어집니다.

정~~~ 말 아파요...

 

가야금
가야금

빨간 화살표 표시한 것을 안족이라 하는데요!

이 안족을 조금씩 움직여도 음이 달라집니다.

조이개로 하다가 안족을 살짝 움직이셔도 괜찮아요.

가야금은 습기에 굉장히 약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4계절을 잘 견디고 나면 소리가 풍부해진다고 하네요^^

저도 왕초보이지만 잘 뜯으면서 연주하고 싶네요ㅜㅜ

얼른 연습해 볼게요!!

 

728x90
반응형

'취미 > 취미 25현 가야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현 취미 가야금 #왕초보  (199) 2024.01.12